카본 레일을 설치해야 하는데 배선을 하나하나 연결해야 한다. 근데 티스토리 에디터가 왜 이모양인지.. 금요일에는 사진 업로드가 안되더니 이번에는 사진을 다 날려버렸네? 이거 참....
일단 전선을 준비해서 연결을 한다. 납땜도 할까말까 생각하는 중인데 일단 테스트는 그냥 이렇게 진행한다.
![](https://example.org/data/user/0/net.daum.android.tistoryapp/cache/PEM_20200531_230418.jpg)
그 다음 각 전선에 번호를 붙이고 각각 다른 방법으로 절연처리를 하는데, 1번은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절연테이프로 감은 것이다. 2번은 수축튜브로 한 차례 절연을 하고 다시 절연테이프를 감았다. 3번은 글루건으로 전선이 노출되지 않게 발라주고, 4번은 3번과 마찬가지로 글루건으로 처리한 다음 절연테이프를 감았다. 과연 각각은 어떤 결과를 보여줄 것인가!
![](https://blog.kakaocdn.net/dn/bMaSzQ/btqExBnehHD/lltdjDhTfuoo0KZ7WqobNk/img.jpg)
먼저 1번이다. 절연테이프를 감은 것인데 처음에 그냥 담궜을 때는 절연저항이 1000옴에 이를 정도로 좋은 결과를 보여줬다. 그래서 물 속에서 전선을 몇 차례 비틀어봤다. 그랬더니 절연저항이 사진처럼 뚝 떨어졌다.
![](https://blog.kakaocdn.net/dn/bW4LNr/btqExr6dFMQ/z5bxHZ4ciKKfRY2ZL60mfK/img.jpg)
그 다음 수축튜브까지 이용한 2번인데 역시나 몇 차례 비틀어줬다. 그런데 그 결과는 절연테이프만 사용한 것보다 더 좋지 않았다. 아무래도 수축튜브가 움직여서 그 틈으로 물이 들어갈 수 있게 되어서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이 아닐까 싶긴 하다.
![](https://blog.kakaocdn.net/dn/cxZ0Dk/btqEvYYFPw6/UUeKAI6o947kEwPfgWJ7z0/img.jpg)
그 다음은 글루건을 이용한 3번인데... 절연저항이 이 정도다. 아주 마음에 든다!
![](https://blog.kakaocdn.net/dn/EAgQH/btqEw2yOria/SUeJKdGLtwBBkhpubD5tyk/img.jpg)
마지막으로 4번. 역시나 글루건으로만 처리한 3번과 유사한 결과를 보여준다.
![](https://blog.kakaocdn.net/dn/rur9j/btqEwfMp019/uaOY8NkKNzVqk1b8jTFLr0/img.jpg)
그래서 실제로 전선을 연결할 때에는
1, 전선을 납땜해서 확실히 연결
2. 글루건으로 절연처리
3. 수축튜브로 추가 절연
4. 절연테이프로 휘감기
5. 고무테이프로 마무리
를 할까 한다. 상당히 손이 많이 가겠지만 하자가 생겨서 다시 뜯어야 하는 일이 생기는 것보다는 나으니까! 그리고 레일을 하나씩 연결하고 테스트를 해서 혹시나 문제가 생기면 바로 멈추고 수정할 수 있게 작업하면 좀 더 낫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