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을 끌 때 뿌웅 소리가 나면 진공 모듈이 나간거라고 하길래 모듈을 차에서 분리했다. 유로 3 모델은 진공 모듈이 두 개 붙어있단다. 각각 egr 밸브와 터빈을 조절한단다. 나중에 엉뚱한 곳에 연결하지 않게 사진도 찍어놓고.. 이게 엔진 위에 있는 모듈, 1이라고 적어놨음. 10mm 볼트 두 개로 고정되어 있다. 이게 egr 밸브를 담당하는 모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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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 녀석이 연료필터 근처에 있는 녀석이다. 고무커버가 잡아주는 방식으로 고정되어 있고 터빈을 조절하는 녀석인 모양이다. 저기 손상된 호스에 절연 테이프를 마구 감아놓은 것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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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좀 닦고 품번 확인. 우선 엔진룸 위에 있던 녀석. 이 품번을 검색하니 알리 익스프레스에서는 14만 원에 파는 것이 있고 알리바바에선 개당 19달러인데 최소 주문 수량이 1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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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연료필터 쪽에 있는 모듈인데 이 품번으로 검색하면 별로 나오는 것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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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멀티미터로 솔레노이드 코일 저항을 측정해보니 두 모듈 모두 15옴 정도가 나온다. 솔레노이드는 정상인 것 같으니 뜯어보자. 두 개의 고비를 넘기면 이렇게 뜯을 수 있다. 1번은 그냥 닦아버렸고 2번 모듈은 사진을 찍었는데 2번이 심각하게 더 더러웠다. 얼마나 더러운지 사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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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비눗물과 에탄올 면봉으로 세척한 후 사진은 여기 아래에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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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깨끗해졌다. 이제 잘 말려서 조립할 일이 남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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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닦아서 말리면서 구조를 봐도 솔레노이드 코일이 손상되거나 고무가 찢어지지 않는 이상 고장이 날 부분이 없는데 왜 소리가 나는건가 싶어 검색을 해봤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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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가 나는 것은 특히나 시동을 켜고 끌 때 큰 소리가 나는 것은 진공 모듈 특성상 어쩔 수 없다며 소리가 나지 않는 모듈 특허를 낸다는 설명을 보고 이걸 괜히 뜯었다 싶네.. 오늘 제주시에 갔다가 새 진공 모듈을 하나 사올까 하다 그냥 왔는데 사 왔으면 더 억울했겠다. 뿌웅 소리 난다고 모듈 갈지 말자.
여튼 청소는 다 했고 솔레노이드 속으로 들어가는 막대에는 그리스를 살짝 발라주고 고무막에는 실리콘 그리스를 조금 발라주고 다시 조립했다. 한 녀석은 필터를 뽀개버려서 실리콘 호스를 꽂아서 필터를 하나 달아줄 생각이다. 이 쪽은 ATM이라고 적혀있는걸로 봐서 유스타키오 관이랑 같은 역학을 하는 것 같다. 큰 먼지가 들어가 고무막을 손상시키는 일만 없게 하면 될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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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차에 달아야지! 찢어진 진공호스를 대신할 실리콘 호스도 있으니까 아예 진공 라인도 싹 갈아버린다. 빨간 호스는 포인트. 분기점에는 실리콘호스를 바로 끼울 수 없어서 이런 식으로 갈색 호스를 조금 잘라 연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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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 후에는 대강 이런 모습이다. 엔진 커버를 씌우지 않을 거라서 위로 올라와도 상관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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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공 모듈이 열에 약하다며 엔진 위에 달린 모듈을 옆으로 옮기기도 하는데 진공 펌프에서 진공 모듈까지는 거리가 달라져도 상관이 없지만 모듈에서 제어 대상까지의 거리는 가능하면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원 상태를 유지한다. 솔레노이드로 제어하는 방식이면 상관없는데 진공 방식은 호스가 길어지면 그만큼 제어하는데 시간이 더 걸리는 것일테니까.
같은 이유로 터빈을 제어하는 모듈을 왼쪽으로 옮겨서 터빈 제어 호스를 더 짧게 만들어보고 싶긴 하다.
모듈을 청소하고 고무막 윤활을 한 덕인지 시동을 끌 때 뿌웅 소리를 나지 않는다. 이게 영구적이지 않은 것이니까 소리가 나면 또 뜯을까? 아니면 필터 부분을 분리하고 실리콘 스프레이를 조금 뿌려줄까?
남은 호스는 사륜 구동 제어 라인을 바꿀 때 써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