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redi.tistory.com/m/1485
BB30 베어링 교체
주문을 해놓고 언제나 오려나 기다리고 있었는데 드디어 왔다. 얼렁 갈아끼워보자! 새 베어링을 손으로 돌려보니 매우 부드럽구나.... 지금 달린 베어링은 막 서걱거리는데 ㅜㅜ 저녁을 먹고 미
redi.tistory.com
23년 1월에 교체하고 1년 4개월만에 다시 교체한다. 또다시 찌그덕거리는 소리가 나는데 왠지 베어링이 문제일 것 같기도 하고 사 놓은 베어링도 있어서. 저번엔 알리에서 산 세라믹 베어링을 썼고 이번에는 KYK사의 일반 베어링이다. 3세트를 사놔서 매년 교체해도 3년을 쓸 수 있다는
우선 베어링을 분리하고 파트클리너를 뿌려서 깨끗하게 닦아놨다. 혹시 모르니 시트포스트도 뽑아서 씻어내고 케이블 가이드도 다 씻어내고.
![](https://blog.kakaocdn.net/dn/4MZHx/btsHFNlm5zr/ee0ORNZqVycG2BKe8sCP9K/img.jpg)
예전엔 들여다보지 않아서 몰랐는데 여기에도 스티커를 붙여놨네. 논드라이브 사이드 베어링을 뽑다가 분리공구를 뽀개먹었다. 다시 만들어놔야지..
![](https://blog.kakaocdn.net/dn/AdP3Z/btsHHhyChsZ/ip7YT2S0tHIIv3np4Pbdyk/img.jpg)
베어링을 빼서 돌려보니 상태가 좋지 못하다. 특히 논드라이브 베어링이 구리네. 그리스를 발라서 새 베어링을 잘 끼워준다.
![](https://blog.kakaocdn.net/dn/cbHnRb/btsHHdQEEPX/57bW3N4jEfRCRU591OLkj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dgkW1K/btsHGXggQCY/5BKIAnNvoZxhfh0BQmEhHK/img.jpg)
양쪽 모두 새 베어링이 잘 자리를 잡은 모양이다. 이걸로 소음이 잡힐 것인지는 내일 아침에 달려보면 알겠지.
다음날 아침 자전거를 끌고 나왔다. 소리가 나지않을 줄 알았는데 계속 난다. 망했다. 이럼 비비가 원인이 아니란 말인가?
![](https://blog.kakaocdn.net/dn/ydWaU/btsHGlPBqK5/NhP2sF8YZIcAfKxcgVaqR1/img.jpg)
어제 시트포스트도 청소를 하고 토크렌치로 잠그겠다고 적당히 잠궈놓은 볼트를 그대로 둔거다. 달리는데 안장이 돌아가고 슬슬 내려간다. 높이를 표시하려고 붙인 테이프가 찌그러지고 있다.
![](https://blog.kakaocdn.net/dn/cWdyUY/btsHF0Sy0fZ/C33FWUK3hTE8huwFPiX260/img.jpg)
다시 집에 와서 안장 클램프를 풀어서 닦아주고 그리스를 조금씩 발라주고 다시 조립했다. 이래도 계속 소리가 나면 페달을 뽑아서 그리스를 갈아줄 생각이다.
그래도 소리가 나서 이유가 뭘까 생각을 해봤다. 베어링 두 개가 자리를 잘 잡으면 이럴 일이 없을 것 같다. 근데 이번에 베어링을 교체하면서 베어링 두 개를 끼운 다음 양쪽에서 밀어주지 않았다. 그래서 베어링이 살짝 틀어진 상태라 힘을 가하면 소음이 발생한 것이 아닐까 싶다.
토요일 오후에 다시 크랭크를 분리한 다음 베어링 양쪽에 공구를 설치한 다음 눌러주니까 딱 소리가 나면서 베어링이 살짝 밀려 들어갔다. 역시 베어링이 완전히 밀려들어가지 않아서 살짝 어긋난 상태였나 싶다. 이제 잡소리가 사라졌는지 내일 아침에 달려보면 알 수 있겄다. 근데 요즘 아침에 왜 이렇게 추운가몰라. 오늘 아침에도 일어나보니 춥고 흐리고 바람도 불고.. 그래서 나가려다 포기했는데 내일은 과연??
다시 타고 나갔는데 찌걱거리는 소리가 좀 줄었는데 여전히 소리가 난다. 이건 기변각인가 싶기도 하고. 계속 오르막을 올라가서 약한내리막에서 마구 달렸더니 어라 소음이 사라졌네? 허허 이렇게 기변은 없던 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