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모의 최대 단점은 주행성능과 이에 걸맞게 떨어지는 안정감이다.
최대 장점은 넉넉한 적재공간과 LPG라 상대적으로 저렴한 연료비.
이런 사항을 조합할 때
다음 차는 미니밴 스타일이어야 하고 2리터 미만 디젤 혹은 LPG 엔진이어야 할 것 같은데...
우리나라 미니밴 시장을 지배하는 차는 카니발과 스타렉스.. 스타렉스는 딱 봐도 짐차라 패쓰..
카니발은 역시나 주행감각이 에러..
그나마 2.2리터 R엔진을 올려서 세금은 많이 줄었지만
2.2 R엔진의 독특한 토크밴드 때문인지.. 연비 지향형 기어비 때문인지
저속 특정 단에서 멍~때리는 느낌도 싫고..
작살나는 풍절음.. 부족한 댐핑능력으로 과속방지턱 세게 넘으면 바퀴가 뽑힐듯한 느낌..
결정적으로 카니발 디자인은 그랜드카니발이 적절하더라.
뉴카니발은 뭔가 뒤를 잘라먹은 느낌.. 이건 아니잖아;;
여튼 그래서 이래저래 살펴보면 트라제XG가 생각보다 괜찮은 대안이라는 생각이 든다.
일단 2리터 디젤 엔진. 초창기 커먼레일 방식이라 출력은 초기 싼타페 수준이지만 디젤 토크니까 싼타모보다는 나을테고.. 적절한 7인승.. 가장 좋은 것은 바닥이 평평하다는 것! 싼타모는 바닥이 아주 울퉁불퉁하고 결정적으로 2열 아래에 가스통이 있어서 바닥이 볼록 솟았다는;;
사진처럼 시트 눕히면 제법 괜찮을 것 같다. 그 옆에 작게 나와있는 그림을 더 크게 봤으면 좋겠는데..
아마 이 녀석도 9인승 버전과 7인승 버전이 나왔나보다. 찾아보니 6인승, 7인승, 9인승이 나왔다네;;
9인승.. 그건 좀 아니잖아?
사실 광고 사진이야 워낙 잘 찍으니까 별 감흥이 없는데...
이거 봐라.. 9인승은 좀 아니잖아;;
디젤에 수동버전이면 딱이겠고만 6인승만 수동으로 나왔는데 그 뒤론 단종.. 717대가 팔렸다나 어쨌다나..
결국 트라제는 수동 포기..
그래도 결정적으로 저렴하니까 용서할 수 있는데...
문제는 악명높은 부식 문제의 상징이 바로 트라제...
다른 현대 기아차들은 외부 철판이 녹스는데..
트라제는 차체.. 나름 프레임이라 불리는 부분에 구멍이 뿡뿡 나더라..
이건 참...;;
오죽하면 이런 보강재를 팔고..
이런 식으로 보강작업을 하고 있을까...
구글에서 찾은 다른 이미지..
폭스바겐에서 나오는 Transporter, T5라는 미니밴이 있는데 2리터 TDI엔진이 들어간다.
영국에서 온 자전거 타는 것 좋아라하는 친구가 한국에 오기 전에 팔고온 차라고 보여줬던 T5
차도 잘 나가고 자전거도 때려싣고 이것저것 많이 실을 수 있다고 자랑을...
그럼 뭐하나 한국에선 팔지 않는 모델인데...
여튼
Volksvagen California라고 나오는 차가 이거!
캠퍼로 개조해서 파는 모양인데
저런 지붕 좋아함!! 큰 캠퍼야 이미 지붕이 높으니까.. 그리고 차가 크니까 주행성은 포기한 차니까..
사실 공간활용성 따지면 저게 최고라는!
아니 그냥 잘 거면 텐트 치고 자면 될 것이지 왜 지붕까지 기어 올라가냐고 할 사람도 있겠지만
- 일단 지면에서 떨어져야 기어다니는 벌레를 피할 수 있고
- 들짐승의 공격에서 좀 마음이 놓이고
- 바닥 냉기가 없어 입 돌아갈 일이 적어지고
- 비가오나 눈이 오나 걱정할 필요가 없다
- 그리고 어느 정도 높아야 전망이 좋고 다른 집에서 안보인다..
(우리나라 캠핑장은 아주 그냥 -_-;; 다세대 주택같음.. 그러고보니 화장실은 공유하는게 딱 초창기 아파트네;)
여튼 색깔도 좋고 다 좋은데.. 안팔아!!
그리고 이런 식의 좌석구성인 모양이다. 운전석과 조수석이 뱅글 돌아가니 마주보고 이야기하기 좋네
그럼 뭐하나....
뭐하나..
Diesel engines 2010- | |||
---|---|---|---|
Model | Engine type | Power | Torque |
2.0 TDI CR | 1,968 cc (120 cu in) I4 turbo | 84 PS (62 kW; 83 hp) | 220 N·m (162 lb·ft) |
2.0 TDI CR | 1,968 cc (120 cu in) I4 turbo | 102 PS (75 kW; 101 hp) | 250 N·m (184 lb·ft) |
2.0 TDI CR BlueMotion | 1,968 cc (120 cu in) I4 turbo | 114 PS (84 kW; 112 hp) | 250 N·m (184 lb·ft) |
2.0 TDI CR | 1,968 cc (120 cu in) I4 turbo | 140 PS (103 kW; 138 hp) | 340 N·m (251 lb·ft) |
2.0 BiTDI CR | 1,968 cc (120 cu in) I4 Bi-turbo | 179 PS (132 kW; 177 hp) | 400 N·m (295 lb·ft) |
트라제...
- 전장(mm) : 4,695
- 전폭(mm) : 1,840
- 전고(mm) : 1,710/1,705(2000년~2003년 HTI 디젤)/1,755(2000년~2003년 HTI 디젤 루프랙 적용시)/1,760(루프랙 적용시)
- 축거(mm) : 2,830
- 윤거(전, mm) : 1,565
- 윤거(후, mm) : 1,565
- 승차정원 : 6명(2.7 가솔린)/7명(2.0 가솔린)/9명(2.0 디젤, 2.7 LPG)
- 변속기 : 수동 5단(2.0 가솔린)/자동 4단(2.0 디젤, 2.0 가솔린, 2.7 가솔린, 2.7 LPG)
구분 | 2.0 HTI/CRDI 디젤 (9인승) |
2.0 VGT 디젤 (9인승) |
2.0 시리우스 가솔린 (7인승) |
2.0 베타 가솔린 (7인승) |
2.7 델타 가솔린 (6인승) |
2.7 델타 LPG (9인승) |
---|---|---|---|---|---|---|
엔진 형식 | D4EA | D4EA | G4JP | G4GC | G6BA | L6BA |
연료 | 디젤 | 디젤 | 가솔린 | 가솔린 | 가솔린 | LPG |
배기량(cc) | 1,991 | 1,991 | 1,997 | 1,975 | 2,656 | 2,656 |
최고출력(ps/rpm) | 115/4,000 | 126/4,000 | 147/6,000 (이후 133/6,000으로 변경) |
141/6,000 | 185/6,000 | 160/5,000 (이후 144/5,000으로 변경) |
최대토크(kg*m/rpm) | 26.5/2,000 | 29.5/2,000 | 19.4/4,500 (이후 18.1/4,500으로 변경) |
18.8/4,500 | 25.8/4,000 | 23.7/4,000 (이후 23.0/4,000으로 변경) |
연비(km/l) | 12.3(자동) (이후 11.2(자동)으로 변경) |
11.0(자동) | 16.4(자동) (이후 9.1(자동)로 변경) |
9.1(자동) | 8.5(자동) | 11.0(자동) (이후 7.0(자동)로 변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