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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Story/Cerato1.5VGT MT2005(떠남)

이상증상과 대처 방법 정리

by redi 2014. 1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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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중순에 쎄라토 대 정비를 해야 한다.

그래봐야 뭐 쇼바 4개 갈아치우고 전륜 로워암 교체하고 브레이크 패드 교체하고 엔진마운트 바꾸는 정도인데..

 

이 차는 신경쓰이는 이상 증상이 있는데..

1. 클러치를 밟으면 소리가 좀 덜나고 발을 떼면 웅웅웅 소리가 커진다.

- 일단 엔진 미션 마운트부터 갈아보자. 롤스토퍼가 찢어졌고 아마 마운트 상태도 좋지 않을 것 같은데 혹시 부하 정도에 따라 엔진과 미션이 기울어지면서 나는 소리가 아닐까 의심해 보려고 한다.

사실 이 증상은 클러치 릴리즈 베어링, 스러스트 베어링에 문제가 있을 경우의 대표적인 증상인데..

이건 내가 열어볼 수가 없으니.. 일단 마운트 점검해 보고 그래도 그대로라면 이건 뭐 미션 내려야지;;

 

2. 2,000rpm부근에서 불쾌한 진동이 나타난다.

- 이것도 마운트가 의심스럽다. 그리고 로워암 부싱이 찢어지고 특히나 조수석 볼조인트가 터진게 의심스럽네.

고속에서 발생하는 진동이면 휠 밸런스를 의심하겠는데... 저속이나 고속이나 2,000rpm 부근이 문제다..

그래서 마운트가 의심스럽긴 한데.. 때로는 허브 베어링이 좋지 못할 때도 그럴 수 있다고 하는데..

내리막에서 기어를 중립으로 넣어서 웅웅 소리가 나는지 확인해 봤는데 안들리더라..

그래서 일단은 허브베어링보다는 마운트를 의심하는 쪽으로..

 

대정비 시작할 때 1순위 점검은 마운트

그 다음은 후륜 쇼바

그 다음으로 전륜 쇼바& 로워암으로 결정

 

그나저나 앞타이어 두 개는 바꿔야 할 것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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