쎄라토에 블랙박스를 달면서 상시전원에 차단장치를 12볼트 정도로 설정을 해 놨는데
요 며칠 아침에 블랙박스가 꺼져 있더라. 그 동안 이런 일이 없었는데..
더구나 작년에 배터리도 새걸로 갈아줬단 말이다!!!
뭔가 이상해서 한동안 쓰지 않았던 토크 앱을 켜서 전압을 모니터링하는데...
(토크 모니터로 쓰던 전화기가 자꾸 블투 페어링을 다시 하라고 해서 일단 치워놨다는..)
평소 꾸준히 14.3V가 나오던 녀석이 춤을 춘다.
서귀포에 가는 길에 전압이 12.xx 정도로 추락. 이건 뭔가 이상하다 싶어 차를 세우고
트렁크에 있던 록타이트 벨트 컨디셔너를 뿌려주니 서귀포에 다녀오는 동안 13 이상은 찍어주더라.
그 다음날엔 비가 왔는데...
제주시에서 돌아오는 길에 엄청난 일이 벌어졌다.
안개가 슬슬 끼고 있어서 에어컨을 켜고 달리는데
전압이 12 아래로 떨어져서 11... 블랙박스마저 꺼지더라..
일단 에어컨을 끄고.. 안전한 곳으로 차를 옮기는 중에
달리는 중에 에어컨을 켰을 때 전해지는 충격보다 더 큰 충격과 함께 전압이 13 수준을 회복
혹시 몰라서 차를 세우고 또다시 벨트 컨디셔너를 뿌리고..
별 탈 없이 귀가..
갖은 고민을 시작.
그리고 그게 대응하는 부품가격 검색
373702A010 레귤레이터 어셈블리-제너레이터 27,720원
373222A000 풀리-아이들러 78,650원
373002A110 알터네이터 어셈블리 200,200원
알터가 죽으려나..
아님 겉벨트와 텐셔너 등등이 수명이 다했나..
어디로 가서 수리를 해야 하나..
그나저나 e39는 알터네이터 재생하는 가격이 20만원이랬는데 역시 국산차 부품가격이 저렴하긴 하다.
그리고 오늘 아침에 비가 그쳐서 엔진룸을 들여다보니
예전부터 조금씩 진행되던 파워 오일 고압라인에서 오일이 제법 새 나왔다.
그게 바로 아래 풀리로 흘러내려서 오일이 벨트를 휘감은 모양이다.
그래서 벨트가 미끄러졌나...
사실 처음부터 누유가 조금씩 있어서 의식적으로 핸들을 끝까지 돌리지 않았는데
요즘엔 만사 귀찮아서 끝까지 좀 돌렸더니 마구 샌 모양이다..
저 고압라인이 펌프에서 스티어링 기어박스<?>까지 이어졌는데 이 한 덩어리를 갈아야 할 판이다.
유사사례를 검색해보면서 작업을 어떻게 할까 구상을 해 봤는데
사진에 보이는 저 볼트는 쉽게 풀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뒤로 넘어가는 호스를 잡는 볼트가 좀 갑갑한 위치에 있고
스티어링 기어박스에 연결되는 너트는....
그래도 도저히 못할 위치는 아닌 것 같다.
575602F801 튜브 & 호스 어셈블리-리턴 10,450원
575102F301 호스 어셈블리 유압 37,510원
그리고 아무래도 구동벨트도 같이 갈아야 할 것 같다.
마산갔을 때 주문했던 구동벨트가 제대로 도착했으면 편하게 작업을 진행했을텐데..
다시 주문하고 기다려야 하니 귀찮네..
온라인 부품가를 알아보니 알터는 대략 2만 얼마가 저렴한데 호스만 달랑 주문하려니
택배비 생각하면 저렴하지 않다.
조만간 부품점에 들러서 사야겠네.
그리고 오늘은 벨트랑 풀리에 범벅이 된 기름때 좀 지워주고..
파워오일 좀 보충하고..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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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에는 엔진클리너를 뿌리고 물로 씻어냈는데 평소에 쓰던 엔진클리너가 보이지 않는다.
다 썼나?
여튼 그래서 대신 집어든 녀석은 PB-1
이게 엔진클리너보다 효과가 좋은 것 같아!!!!
조만간 다른 부분에도 뿌려서 엔진룸 청소 좀 해야겠다.
뿌리고 물로 씻어내고 잘 말려야 하니까 에어건을 쓸 수 있는 동네 주유소에서 청소를 해볼까?
일단 파워오일이 샌 흔적은 다 지웠다.
호스 교체할 때까지 자주 들여다보면 얼마나 새는지 확인할 수 있겠지.
그리고 구동벨트를 주문해야 하는데 5PK-1846일거라 생각했는데 5PK-1840이 맞다네 -_-;;
벨트가 7천원 정도인데 택배비가 5,500원이다 -_-;;
아 이 슬픈 제주 생활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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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공항에도 다녀오고 하느라 제주시에 나갔는데 또 벨트가 미끄러진다..
그래서 정비소에 들렀는데
일단 기름 좀 더 씻어내고 말려보고 그래도 소리나면 벨트를 갈아보자..
그래서 다시 씻어냈음.
엔진룸 구석구석 씻어내니까 속이 다 시원하네.
내일 또 씻어낼까?
이참에 e39도 엔진룸 때를 좀 벗겨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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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름때를 씻어내고 나니 미끄러지는 소리는 줄어들었다.
전압도 예전처럼 난리를 치지 않고..
다만.. 아이들러 베어링이 문제인지 좀 좋지 않은 소리가 들린다.
아... 9월에 보자.
지금은 버티는 만큼 버텨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