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i30 자동변속기 모델을 갖고있을 때 사용했던 엔마
차를 모르는 사람한테 넘겼으면 따로 뜯어놨을텐데 아는 사람한테 넘기는 바람에 그냥 같이 넘겼는데...
그 뒤로 다시 엔마를 구해보려고 했지만 5.0이 나오면서 가격이 정말 ㅎㄷㄷ하게 올라가서 포기하고 대신 한동안 처박아놨던 전화기랑 ELM327 인가 하는 OBD2Bluetooth 어댑터를 썼다
이 어댑터를 처박아둔 이유는 i30이랑은 문제가 좀 있었기 때문이다
멀쩡하던 차가 이 어댑터만 꽂으면 부르르 떨고 난리를 치더라
그래서 포기하고 걍 엔마를 썼는데 쎄라토에 어댑터를 연결해보니 아무 문제가 없었다
두 차에 달린 엔진이 달라서 그런가보다 싶었다
그렇게 쎄라토에 달아서 이것저것 확인하는 용도로 썼는데.. 이게 은근 귀찮더라. 그래서 가끔씩만 쓰고 처박아둠.
이걸 다시 구한 i30 cw에 꽂았는데 예전 삼공이랑 달리 별 문제가 없어 보이더라
그래서 같은 엔진이라도 자동변속기랑 수동변속기가 다른가보다 했다
그러나 이 녀석도 문제가 있었는데..... 어댑터만 끼우면 매연이 폭발한다는 점이다.
처음에는 어댑터를 전혀 의심하지 않았고 맵핑 데이터 문제인 줄 알고 데이터를 수차례 수정했는데 그래도 매연이 나오더라.. 게다가 차 성능은 기대치를 밑돌고....
우연히 싸구려 어댑터가 그러지 말아야 하는데 ecu에 영향을 준다는 이야기를 듣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어댑터를 뽑고 달려보니 진동도 줄어들고 매연도 사라지더라는;;;;; 쎄라토랑은 별 문제가 없었는데... 이 무슨.... 일인지...
그 뒤 다시 맵 데이터를 수정하면서 이야기를 했더니.. DAG3도 그런 증상이 나온단다..
그럼 방법은 예전에 문제없이 썻던 엔마를 구하거나
지원차량에 i30이 올라가 있는 에코게이지를 구해볼까 하면서 이리저리 뒤지다가 다시 엔마 사용자 카페에 가봤는데 엔마 라이트 USB 버전 매물이 하나 있길래 덥석 물어왔다
거치대도 있는줄 알았는데 없어서 살짝 당황....
간단하게 차량 설정을 해놓고 달려봤다.
오늘 2.42리터를 썼고 연비는 24.3km/l라는데.....
아직 설정을 제대로 하지 못했지만
좀 더 설정을 다듬어주고 거치대를 하나 만들어줘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