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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Story/e39 530i 2002(떠남)

갑작스런 배터리 사망, 새 배터리 주문-교체

by redi 2018. 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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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주에 엔진오일을 교환하고 차를 세워놨는데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트럭을 끌고 와서 점프스타트를 시도해도 먹통..
트럭 배터리 정도면 시동이 걸려야 하는데... 이건 점프케이블이 부실해서 그런건가?
그러고보니 봉삼이 배터리는 커넥터를 좀 갈아줘야 하는데.. 녹이 심해서 걱정이다.

여튼 점프스타트는 포기하고 며칠 충전기를 물려놨는데 전압이 별로 올라가지 않는다
최후의 수단으로 배터리를 차에서 분리한 뒤 충전기를 물려봤다
전압은 좀 올라갔는데 충전기를 분리하고 전압을 재는데 그 순간에도 전압이 계속 떨어진다;;;
갔나보다

한참을 더 충전기를 물려놨는데 전압이 12.7까지 올라왔다. 그래서 다시 충전기를 분리해보니 쭉쭉 빠진다 -_-;;
인디케이터를 들여다봐도 캄캄하고
일단 배터리 스펙부터 확인

이리저리 찾아보다가 로케트로 바꾸기로 결정
원래 달려있던 녀석은 90ah 인데 100ah 제품으로 바꾸기로 했다.

델코보다 CCA는 떨어지지만 RC는 더 높으니까 괜찮을거야!
GP시리즈가 CCA는 더 높은데 RC는 같은 수치이길래 제주도는 춥지 않으니까 그냥 GB로 바꾸기로 결정

원래 달려있던 델코가 CCA가 상당히 높은 녀석이라 살짝 고민을 했는데
난 이상하게 델코가 싫어서;;;;;
그리고 순정배터리 CCA가 750A라고 하니까 850A로도 충분할 것 같다

위메프에서 주문을 했는데 제주도 추가배송비를 따로 언급하지 않아서 왠지 전화가 올 것 같다는

기다려보자

역시나 전화가 왔다. 신품을 보내는 것과 고품을 회수하는 것에 대한 도선료 10,000원
그래도 이 정도면 저렴한 편이라 바로 이체하고 땡

혹시 몰라서 제주도에 있는 배터리 할인점에 물어보니 동일한 배터리를 훨씬 비싼 가격에 판다.
오프라인 매장이니 어쩔 수 없을 것 같다.
난 그냥 인터넷 주문을 하면 되는 것이고...

위메프 쿠폰을 먹여서 배송비 포함 84,400원이면 나쁘지 않다.

부디.. 다른 부분에는 이상이 없고 그저 배터리가 돌아가실 때가 되었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길 바란다......
배터리 교체하면서 바로 암전류부터 확인해봐야겠다.

근데 생각해보면 내가 이 차를 인수할 시점에 배터리를 교체했다 하더라도 그게 2013년의 일이니까...
거의 5년은 된 것 같은??
근데 전차주의 작업 리스트에 배터리는 없었으니까 아마 그 전에 교체를 했으면 5년은 넘겼겠지?



배터리 수치 확인용 설명

Cold cranking amps (CCA) 는 영하 섭씨 17도 정도에서 30초간 전압이 7.2V아래로 떨어지지 않으면서 배터리가 공급하면서 할 수 있는 전류량으로 저온시동성을 확인할 수 있는 수치

CA 는 섭씨 0도에서 시동을 걸 때 공급할 수 있는 전류량

Reserve Capacity (RC) 약 섭씨 26도에서 완전 충전된 배터리가 전압이 10.5V까지 떨어질 때까지 25A를 공급할 수 있는 시간을 분 단위로 기록한 것

amp hour (AH) 는 주로 딥싸이클 배터리에 쓰는 수치인데, 100AH는 5A의 전류를 20시간 공급할 수 있다고 해석

근데 치사하게 CCA는 대부분 알려주지 않는다 -_-;


배터리를 받아서 일단 충전기에 몇 시간 물려놨다. 

그리고 완전 충전된 다음에 차에 옮겨 달고 시동을 걸어보니 깔끔하게 걸린다.

배터리를 갈았으니 이제 한 3년은 걱정없겠지?

빼낸 배터리는 다시 택배상자에 담아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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