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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Story/e39 530i 2002(떠남)

간만에 진단 DIS v57, exhaust cam position sensor 교체

by redi 2018.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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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너께서 요새 자꾸 engine failsafe 어쩌고 문구가 나온다기에 
처박아둔 진단 도구를 다시 꺼내들고 설치를 시도하는데 잘 안된다..

몇 년 전에 산건데 이베이 판매자한테 물어보니 친절하게 답변도 잘 해주네! 이 셀러 강추!!

루마니아에 있는 판매자인데... 

https://www.ebay.com/usr/diy_bmw_garage?ul_noapp=true

여튼 설치는 다행히 마무리하고 그 다음에는 케이블 문제로 씨름을 좀하는 등 이리저리 삽질을 하다보니

연결 성공! DIS로 뭔가 해보려고 했지만 잘 안되서 일단 INPA로 에어백 경고등은 꺼놨고

다시 마음을 가다듬고 DIS로 도전!! 

그간 꼭 해치우고 싶었던 몇 가지를 확인하는데...
경고문구는 배기 캠 센서가 골골거리는 것이 원인일 듯 싶다
예전에 사놓은 것 같은데 어디로 갔나...

그간 리모컨이 작동하지 않아서 운송모드에 진입했나 의심을 했는데

여차저차해서 운송모드는 삭제했다.

운송모드는 삭제하는 데 성공했는데 그래도 리모트키가 작동하지 않아서 확인해보니 이건 정말 GM3 모듈이 나간 모양이다 
진단프로그램이 접근을 못하네

일단 캠 센서 교체하고 엔진오일 갈아주고 중고 GM모듈을 수소문해봐야겠다

그렇게 며칠 후..  예전에 사 놓은 센서를 찾았다

일단 Youtube 선생께 강의를 듣고 도전!
영상에서 본 것과 달리 센서가 손이 잘 닿지 않는 곳에 있어서 고생..  커넥터가 꽉 껴서 빼느라 고생
여튼 분리해서 신품과 비교사진을 찍어둔다.

모양이 살짝 다르다.

독일 생산품이고 제조사 마크만 지운 녀석인가보다 갈아낸 흔적이!!!

이게 원래 달려있던 부품. 
근데 아무리 찾아봐도 원래 달려있어야 할 링이 없다
눈으로 볼 수 없는 곳이라 전화기를 들이밀어서 동영상을 찍어봤는데도 없다
이건 뭔가;;; 

센서를 갈아끼우고 시동을 걸어보니 공회전 중에 부들부들 떨리던 것이 사라졌다 점화코일이 나갔나 했는대 아닌가보다. 
이제 오너께서 시운전을 해보시고 경고문구가 나오는지,  뭔가 달라진 것이 있는지 확인할 차례

주말이면 feedback을 받을 수 있겠군

찾아보자 GM III 모듈

일단 모듈은 중고를 하나 구했다. 받으려면 시간이 좀 걸리니까 기다려보고..

예전보다 증상이 더 나빠져서 다시 진단을 해봤는데...

1. 부조 - 점화코일 1,2,3번은 냉간에 실화, 5번은 정상 온도에서 실화.. 점화코일 갈아줘야 할 판

2. 혼합비 낮음 - ICV가 고착되었다는데 이것이 원인일 것 같다. 뜯어서 청소해야 함

이 두 가지가 큰 문제이다.


어찌할까 고민을 좀 하다가 그래도 이 차를 1~2년은 더 타야하니까...

점화코일은 이베이에 파는 저렴이로 몽땅 갈아주기로 했다.

교환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는 Bremi 중고로 몽땅 갈았는데 얼마 버티지 못했기에.. 그냥 듣보잡 신품으로

평생 보증이라고 하길래 물어보니 1년이 지나도 고장나면 바꿔준다더라.

여차하면 그냥 1년 뒤에 다시 새걸로 갈아줘도 될 것 같고.

점화코일 교체할 때 점화플러그도 몽땅 갈아줘야겠다.

지난번에 교체하려다가 점화플러그용 소켓을 못찾아서 방치했는데 이것도 찾아놨으니

설 연휴 즈음에 부품을 모두 받을 수 있을테니 간만에 대 정비를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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