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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 여수항으로 차를 갖고 가야하는데 마산에서 실어가야 할 짐도 있어서 일단 청주에서 마산으로!
여기서 날 기다리고 있는 것은 시동이 한 방에 걸리지 않는 아부지의 포터
증상이 마그네틱 스위치 불량인 것 같기도 한데 아닌 것 같기도 해서 일단 스타터를 뜯어보고 마그네틱 스위치를 갈아야 하면 다시 부품대리점에 다녀올 생각이었는데
왔다 갔다 하려면 귀찮을 것 같아서 집으로 가는 길에 내서에 있는 부품대리점에 들러봤는데 처음 간 곳엔 재고없음 대신 옆 가게에 하나 있다고 나온다고 하길래 그 가게로 가니 실제 부품은 없는 모양....
혹시 근처에 어디 있는지 확인을 해보니 재고는 저 멀리 창원 시내에 있다고...;;;
주문을 하면 월요일 오후에 내서에서 받을 수 있다고
그냥 뜯어서 청소라도 좀 해보자는 생각에 작업을 시작했다 정말 부품을 갈아야 하면 창원에 다녀오든지...
육각도 아닌 별렌치가 있어야 할 줄이야.. 쎄라토 스타터도 그랬나? 기억이...
마그네틱 스위치도 멀쩡하네
그래서 저 스핀들을 깨끗하게 닦아서 다시 끼우기로 했다
그럼 도대체 왜 이런 문제가 생겼을까 생각을 해보니
로커커버에서 오일이 새는데 이게 스타터와 미션 사이로 스며든거다
그래서 디스크 분진이 오일과 만나 뻑뻑하게 되면서 스타터 기어가 한 방에 플라이휠을 돌리지 못했던 것이라고 추측하면서
작업은 끝
여기서 날 기다리고 있는 것은 시동이 한 방에 걸리지 않는 아부지의 포터
증상이 마그네틱 스위치 불량인 것 같기도 한데 아닌 것 같기도 해서 일단 스타터를 뜯어보고 마그네틱 스위치를 갈아야 하면 다시 부품대리점에 다녀올 생각이었는데
왔다 갔다 하려면 귀찮을 것 같아서 집으로 가는 길에 내서에 있는 부품대리점에 들러봤는데 처음 간 곳엔 재고없음 대신 옆 가게에 하나 있다고 나온다고 하길래 그 가게로 가니 실제 부품은 없는 모양....
혹시 근처에 어디 있는지 확인을 해보니 재고는 저 멀리 창원 시내에 있다고...;;;
주문을 하면 월요일 오후에 내서에서 받을 수 있다고
그냥 뜯어서 청소라도 좀 해보자는 생각에 작업을 시작했다 정말 부품을 갈아야 하면 창원에 다녀오든지...
작업공간을 조금이라도 더 확보하려고 앞바퀴 아래에 나무를 깔았다
그리고 뒷바퀴 앞에는 돌을 놔서 차가 혹시라도 굴러내려가지 않도록!!
그리고 뒷바퀴 앞에는 돌을 놔서 차가 혹시라도 굴러내려가지 않도록!!
인터쿨러 모델인데 스타터가 운전석 뒤에 있어서 박스를 깔고 커버를 제거하고
힘들게 볼트 두 개를 풀어서 스타터를 분리했다
보통 갈색 가루가 나오는데 이 녀석은 시커먼 가루가;;;
저 이빨...문제의 스타터를 보니 마그네틱 스위치를 사왔어도 교체할 수가 없었겠다
육각도 아닌 별렌치가 있어야 할 줄이야.. 쎄라토 스타터도 그랬나? 기억이...
혹시나 하는 마음에 스타터를 배터리에 물려서 테스트를 해보니 아무 문제없이 작동을 하는게 아닌가!!!
마그네틱 스위치도 멀쩡하네
그래서 저 스핀들을 깨끗하게 닦아서 다시 끼우기로 했다
열심히 닦고 장착부위도 닦고 재결합 후 시동을 걸어보니 한 봥에 걸리네!!
그럼 도대체 왜 이런 문제가 생겼을까 생각을 해보니
로커커버에서 오일이 새는데 이게 스타터와 미션 사이로 스며든거다
그래서 디스크 분진이 오일과 만나 뻑뻑하게 되면서 스타터 기어가 한 방에 플라이휠을 돌리지 못했던 것이라고 추측하면서
작업은 끝
저 흘러내린 오일을 어찌할꼬...
스타터 테스트를 할 때..
자동차는 차체 전체가 마이너스 배선 역할을 하기 때문에 스타터 몸체에 마이너스 극을 연결하고 볼트 부분에 플러스 극을 연결한다
그 다음 마그네틱 스위치의 단자에 플러스 극을 연결해주면 스타터의 기어가 앞으로 튀어나오면서 돌기 시작해야 한다.
그게 안되면 고장.. 잘 되면 정상
이 차에 달린 스타터도 정상이었다
절대 두 선이 닿지 않게하고 절연이 되는 장갑을 끼고 하는 것이 건강에 이롭다.
12V라고 무시하다 큰일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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