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cycle/지르고고치기

r7000 뒷변속기 케이블 수정

by redi 2022. 4. 27.
반응형

쓰던 케이블 겉선이 찢어져서 교체했는데 이게 심하게 꺾이는 탓에 변속이 뭔가 깔끔하지 않은 느낌이었다. 5800 변속기는 케이블을 적당히 길게 뽑아서 부드럽게 꺾이게 설치할 수 있었는데 7000은 변속기 디자인이 쉐도우 방식인가 하는 걸로 바뀌는 바람에 케이블을 길게 설치할 수도 없다. 그래서 링크방식 겉선으로 바꿀까 어쩔까 하고 알아보다가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나 알아보는데... 근데 체인이 좀 더럽군.

예전 림 브레이크에 쓰는 바나나관을 대보니 잘 맞을 것 같아보인다?? 길이도 매우 적당해 보이는데??

그래서 일단 이걸 끼워보기로 하고. 오래된 바나나관이라 녹이 생겨서 구연산에 담궈 녹부터 없애준다.

그 다음 케이블을 제거하고 설치를 해보니 오묘하게 맞지 않네.. 그래서 구부리고 펴고 하다보니 중간이 확 꺾여버렸다;;; 다시 펴서 맞추고 텐션 볼트를 잠궈서 적당히 맞춰놓긴 했는데 좀 마음이 아프네. 일단 이 상태로 변속 세팅을 다시 해보니 예전보다 변속은 잘 되는 느낌이다.

다만.. 꺾인 부분이 마음에 걸리고 바나나관이랑 프레임의 구멍이 만나는 곳이 좀 매끈하게 이어지지 않는 점이 마음에 걸린다. 그래서 조만간 유연한 바나나관으로 바꾸거나 링크 방식 겉선으로 바꿔야 할 것 같다.
그 다음엔 체인과 카세트도 닦아주고 변속레버를 포함한 자전거의 모든 관절 부위에 테프론 스프레이를 뿌려주는걸로 작업은 끝.

후기
바꿔야겠음
고단으로 가는건 문제가 없는데 저단으로 갈 때 케이블이 살짝 덜 당겨지는 문제가 있다. 이게 딱맞게 고정되지 않아서 그런 것 같다. 다시 케이블 교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