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비자를 하루 타고 보니 그럭저럭 적응이 되었나보다. 애매한 느낌도 사라지고 그냥저냥 탈 만 하다 싶어져서 안민고개에 다녀오기로 했다. 대략 2002년? 정도에 산악자전거를 타고 창원에서 진해로 넘어본 적이 있지만 그 시절엔 gps 기록 따위는 없고 캣아이 유선 속도계로 속도와 주행거리만 보던 시절이라 남은 것이 하나도 없네;;;
햇살이 좀 약해진 오후 늦게 가방에 음료 캔 두 개를 넣고 출발했다.
창원은 자전거도로가 잘 되어있다고 하는데 예전엔 자전거도로에서 이물질 때문에 펑크가 났었고 요즘도 아쉬운 점이 있다. 왜 자전거도로는 포장 상태가 엉망인지.. 차도랑 비슷한 수준은 만들어 줘야 하는겨 아닌가? 로드바이크였다면 자전거도로를 따라 달리기 싫을 것 같다.
숙소에서 안민고개 근처까지 가서 오르막을 오르기 전에 일단 자전거를 교체! 누비자도 기본 90분씩 무한 이용을 할 수 있다. 혹여나 안민고개를 찍고 오는데 시간이 많이 걸릴까봐 한화 디펜스 근처에서 자전거를 반납하고 다른 녀석을 빌렸다. 근데 이 녀석이 공기압이 좀 낮고 저단에서 기어가 좀 튀네;;; 이걸 알아챈 시점에 이미 오르막을 오르고 있어서 그냥 갔다. 조금 더 가다보니 자이안트 자전거, 아무래도 tcr인 것 같은, 카본하이림을 끼우고 있는 자전거를 탄 아저씨가 앞에 보여서 본능적으로 따라붙었다. 나도 내 자전거를 타고 있었음 좋았을텐데 현실은 바람 빠진 누비자라... 추월은 포기하고 그냥 따라가기로 했다. 하도 오래 전에 달려본 길이라 길잡이가 있으면 좋을 것 같기도 했다. 여튼 이 분을 따라 쉬지않고 달려서 고갯마루에 도착하기 직전에 경사가 완만해지는 구간에서 이 분이 마구 달려서 진해 쪽으로 내려가버렸다. 정상에서 멈추면 고맙다고 인사라도 하고 싶었는데 실패... 난 진해로 가면 안되니까 멈춰서 기념 사진을 남겨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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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찍으면 여기가 어딘지 모를 것 같아서 다시 한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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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진해 바다를 바라보는데 나무가 자라서 시야를 많이 가려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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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창원 쪽으로 돌아와서 바라보니 여기에도 만날재가 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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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바라보니 엄청나게 높이 올라온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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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광각!
조금 내려오다 보면 이런 표지판도 있다. 예전엔 이런 것은 없었을텐데. 다음에 자전거를 갖고 와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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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들게 올랐던 오르막을 다시 신나게 내려와서 상남동으로. 가는 도중에 눈에 날파리가 들어가서 잠시 멈췄다. 다음엔 변색 고글을 하나 챙겨서 다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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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사도가 얼마나 되나 찾아보니 평균 5.7%란다. 누비자라 힘들었지 그리 힘든 구간은 아닌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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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달리고 보니 저번에 서울에 출장을 갔을 때 따릉이를 타고 남산에 다녀올 것을 그랬나보다. 남산도 서울살 적에 mtb 타고 딱 한 번 다녀왔었는데 그 시절도 gps로 기록하던 시절은 아닌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