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를 보내고 다시 제주에 와서 스쿠터를 타고 밭에 가는데 이상하게 힘이 없다. 태풍때문에 거세게 불어대는 바람 탓인가 생각을 해도 너무 느리다. 그러다가 밭에 거의 도착해서 시동이 힘없이 꺼졌는데 다시 걸릴 생각이 없는 모양... 당장 공구도 없어서 스쿠터를 끌고 그리 멀지 않은 작업장으로 이동해서 뜯어봤다.
이리저리 뜯고 만지고 하다가 카브 세척제를 흡기 쪽에 뿌리고 시동을 거니 푸르륵 걸린다. 그렇다면 연료 공급이 안되는 모양이다. 그래서 카뷰레터를 뜯어서 청소를 한다. 어차피 청소는 해야 했던 것이니까.. 제트를 뜯어내고 혹시나 조립하다 까먹을까봐 사진을 하나 찍어둔다.
이리저리 돌려가며 구경을 하는데 SHENG WEY에서 만든 것인 모양이다.
그리고 여기에 달린 오토 초크는 이렇게.. 근데 오토초크는 뜯어서 닦아보려니 나사가 뭉개진다 -_-; 그냥 두는걸로.
그리고 이 카뷰레터는 모델명이 PD19JD인 모양이다. 찾아보면 PD18J는 잘 보이는데.. 18, 19는 무슨 의미인지....
18, 19가 무슨 뜻인지 알아보려고 검색을 해보니 이런게 하나 나온다. Keihin Style이라며.. 이 그림을 보면 18, 19는 흡기포트의 내부 지름을 나타내는 수치이다. 재미있는 것은 외부 지름은 28mm 로 동일한데 내부만 조금 다르다. 근데 19mm 가브는 100cc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그렇단 말이지??
그리고 메인 제트는 33이고 아이들 제트는 78인 모양이다. 아니네 그 반대. pilot jet이 33이고 main jet이 78이다. 구멍에 맞는 바늘이 없어서 세척제에 좀 담궈놨다가 세척제를 잘 맞춰서 뿌려보니 작은 구멍으로도 세척액이 나오는 걸 봐선 막히진 않은 것 같다.
그렇게 잘 닦아주고
제트는 조립을 해놓고 다이어프램 쪽을 뜯어서 청소를 한 뒤 조립을 하려고 하니 고무가 늘어났는지 홈에 딱 맞게 들어가지 않는다. 아무래도 다이어프램을 교체하는게 나을 것 같은데.... http://jbmindustries.com/ShengWey.html
어찌어찌 다이어프램을 조립을 해서 다시 스쿠터에 설치.
여전히 시동은 걸리지 않는다. 혹시 몰라 점화플러그를 빼보니 기름이 나온 흔적이 없다. 그래도 불꽃은 잘 튀니 전기 계통은 살아있는 모양이다. 공구가 없어서 플러그 간극을 재보지는 못했지만 전극이 다 닳아 없어졌다거나 하지는 않은 모양이다.
그래서 연료 공급라인에 어떤 문제가 있으면 이런 증상이 생기는지 다시 검색을 해보니 세조기라 불리는 부속이 고장난 것 같다. 이걸 petcock라고 부르는데 이걸 읽어보니 이 부품이 원인이 맞는 것 같다. 그리 비싸지 않은 부속인데 알리에서 사자니 너무 오래 걸릴 것 같다. 그래서 국내 쇼핑몰에서 세조기를 사면서 의심스러운 부품도 같이 주문을 하려고 담아봤다. 사실 그 중 가장 의심스러운 것이 배기 가스켓이다.
가격은 저렴한데 제주도라 추가 배송비까지 부담을 하게 되면 배송비는 ..... 그래서 이것저것 담아봤다.
그랬다가 배터리와 구동벨트를 뺐다. 대신 윈드스크린과 웨이트롤러를 추가해서 주문!
그 뒤에 구동벨트 정보를 찾아보는데 이 녀석은 728 18 30벨트를 쓰는 모양이다.
728 18 30이 무슨 의미인가 싶어 검색을 해보니 30도라는 표현이 나온다. 아마 벨트 옆면 각도인가보다. 이 각도가 풀리 각도랑 맞아야겠지.
상세정보를 눌러보니 벨트 길이, 폭, 각도 이 세 가지로 규격을 표식하는 모양이다.
그래서 다시 알리를 뒤지는데 동일한 규격은 없고 가장 가까운 것이 729 17.7 30이다.
아주 살짝 길고 좁은데 이걸 써도 될까?
부품점에서 전화가 왔다. 재고가 없는 부품이 있어서 다음주 화요일에나 발송할 수 있다고... 어쩌겠나 기다려야지...
근데 알리에서 벨트를 샀다가 망한 케이스가 제법 보인다. 하.. 이걸 어찌할까..
그리고 세조기도 청소해서 쓴다는 글이 있던데 나도 그럼 청소를 한 번 해볼까?
https://www.planetminis.com/threads/sheng-wey-carb-id-and-tuning-info.2528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