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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Story/i30cw1.6VGT MT2009(떠남)

터빈 정보 확인+ 문제점

by redi 2017. 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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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차에 달린 터빈이 어떤 녀석인지 확인하려고 일단 정보를 수집한다.

싼타페에 들어간 cm2.2 터빈이라 불리는 녀석. R엔진은 터빈 조정을 전자식으로 해서 진공방식인 CM버전에 들어간 터빈을 주로 사용하는데... 이게 두 종류가 있단다. 2륜 구동용과 4륜 구동용

4wd 28231-27750

2wd 28231-27800

이렇게 품번도 다르다.

그럼 과연 내 차에는 어떤 녀석이 달려 있을까?

4륜 터빈이 좀 더 빠른 스풀업을 보여준다길래.. 이게 달려있길 기대했다.

품번을 숙지한 다음 카메라를 들이밀어 찍었는데...

저기 파란색 실리콘 호스가 시커멓게 오일에 뒤덮여 있었는데... 열심히 닦았다...

으엉.. 품번은 없다. 구글링해서 찾은 이미지에 있던 두 줄이 아예 없다.

뭐지 이건... 재생품인가?

시리얼넘버로는 나올 것이 없고, 모델넘버로 검색을 해보니

그랜저에 들어가는 터빈이라네? 미쓰비시 터빈이라고 하니.. 계양에서 만들었나?

XG? TG에 들어간 모델이란 말도 있고..

아 이 녀석 뭘까?

....

일단 지금은

1. 주행 중 정지하려고 기어를 중립으로 옮겨도 rpm이 1000이상에서 버티다 정차 후 한참 지나야 정상 공회전 수준인 850 정도로 떨어지는 문제

2. 4, 5, 6단 저회전 영역에서 가속페달을 살짝 밟으면 차가 심하게 부들부들 떠는 문제.. 그런데 가속페달을 조금 더 밟으면 괜찮아진다. 하지만 6단에서는 진동이 계속 이어지는 느낌.

3. 저단기어에서 2000rpm 언저리에서 가속페달을 좀 밟으면 매연이 룸미러에 보일 정도로 마구 나오는 문제

요 세 가지 문제때문에 맵핑 데이터를 수정하든지 아니면 아예 순정터빈으로 되될리는 방법을 고민하는 중

맵 데이터를 고쳐서 저회전 영역 토크를 개선할 수 없다면 순정으로 돌아가는 것이 정답일 것 같다.

다른건 그냥저냥 적응하겠는데 매연이 마구 나오는 문제는 좀 많이 슬프네 =ㅁ=;

일단 스마트디젤을 에코 모드로 물려볼까 싶다.


이건 과거 다이노

그래프는 깔끔한데......................


이래저래 알아본 결과

터빈업 상태로는 토크밴드를 앞으로 당기는 게 어렵다.

순정 터빈으로 되돌려야 할 상황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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