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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Story/Cerato1.5VGT MT2005(떠남)

부식 수리는 아니고 진행속도 늦추기

by redi 2016.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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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한 번 갈아내고 아연스프레이를 뿌리고 퍼티가 부족해서 믹스앤픽스로 땜빵을 했던 조수석 뒷바퀴

그리 오래가지 않아서 다시 녹이 슬슬 올라왔다.

그래서 고민..

판금업체에 보내서 수리를 할 것인가

아님 또 한번 갈아내고 버텨볼 것인가

 

그러다가 우연히 눈에 들어온 것이 아연판!!!

철보다 이온화경향이 높으니 이 녀석이 산화되면서 철판을 환원시킨다는 음극화보호!

중학교 때 음극화보호 이야기할 때 그냥 그런가보다 하다가 얼마 전에 고민해보니 아연이 산화되고 철이 환원되니까 철이 양극이 아닌가?

도대체 이게 뭔가.. 고민했는데 여기서 말하는 양극 음극은 그런 기준이 아니라네

그냥 산화전극이 양극, 환원전극이 음극..

아연 표준 환원 전위는  -0.76V, 철은 -0.44V 여튼 아연이 우선이니까 이 녀석이 산화! 양극화

 

여튼

어차피 이건 제대로 고치려면 철판을 잘라내고 붙여야 하는데

비용이 제법 들어갈 일이니까

일단 다시 갈아내고 아연판을 붙이고 퍼티를 발라서 마무리해보자!

사실 이게 2월 21일에 작업한 것이다. 이거 해놓고 페인트칠도 하겠다고 했지만 몇 달이 지난 지금까지 퍼티말 처발처발..;;

 

 

일단 갈아내고..

 

또 갈아내고!!

 

또 갈아내니....

녹이 어마어마하다..

 

그 다음엔 아연판을 녹슨 곳에다 대고 용접을 할 수는 없으니 납땜..

납땜..

그런데 아연판이 녹는다...;;;;;

찾아보니 녹는점이 대략 400도;; 알루미늄보다 낮다..;;

여튼 몇 조각을 붙여주고 퍼티로 대강 마무리.

그렇게 약 3개월이 지났는데 퍼티 사이로 녹이 약간은 보이지만 예전보다 덜하다.

아직 아연이 버텨주는 것 같은데

시간나면 퍼티 좀 다듬어주고 2차 퍼티 작업해서 페인트칠도 해야 하는데

요새 도통 차에 시간을 들이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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