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Story/J3 Bongo III 2.9 CRDI 2004(떠남)

봉삼이 검사 탈락!-그럼에도 쇼바 교환

by redi 2016. 12. 22.
반응형

나의 봉삼이가 검사를 받으러 갔다가 불합격 판정을 받았다.

1. 머플러가 터졌고, 배기가스가 좀 나온다.

2. 운전석 뒷바퀴 제동력이 약하다.


씁쓸한 마음에..

일단 e39 530i 수리를 마친 다음 들여다본다.

우선 저번에 앞쪽만 갈아줬단 쇽업소버.. 

뒷쪽을 갈아치운다.

역시나 고품은 찌글어들어서 돌아올 생각이 없다.

판스프링이 튼튼하게 버티고 있기 때문에 이 녀석을 갈아치우는 작업은 아주 쉬웠다.

혹시 모르니 그리스 좀 발라주고 재조립!



제동력 문제는 안전밸브라 불리는 전후륜 제동력을 조절해주는 장치를 갈아야 할 것 같다고 하더라.

그리고 터진 머플러 중통.

안그래도 부식이 심해서 어쩔까 했는데 터졌네..터졌어.

이거 분리할 때 볼트가 쩔어붙어서 고생한다던데 다행히 쉽게 분리했다.

신품 가격은 8만 얼마..

비순정품은 가격이 오락가락..

비순정품을 일단 구해보자.



안전밸브 교환하고 뒷바퀴 라이닝도 갈아야 하고 오일씰도 갈아야 하고...

할 일은 많네.


그리고 배기가스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문제는...

아마도 이 녀석의 고질병 인터쿨러 파이프를 확인해봐야 할 것 같다.


내가 타고 다니는 수준에서는 매연이 없었는데 검사소에서 마구 밟아대니 시커멓게 나오더라.

불완전연소..

인터쿨러 파이프가 터지면 흡기가 중간해서 새니까..

MAF에서 알려준 값보다 실제 유입량이 적으니까 인젝터에서 분사한 연료를 다 연소시키기 부족하니 흑연이 나올거라고

나름 논리적인 설명을 붙여봤다.

그러니 이제 할 일은??

인터쿨러 파이프에서 터진 곳을 찾고 때운다음 흑연이 나오나 안나오나 확인!!


추가
인터쿨러 파이프가 터진 줄 알았는데 연결부 클램프가 빠졌단다
왜 빠졌을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