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전에 마늘을 마저 심었다. 이렇게 추석 연휴는 마늘을 심으면서 보냈네... 그리고 오후에는 차 수리를 하는데...우선 주행거리 기록. 배터리를 뺐다가 다시 연결해서 경고등이 다 켜진건가? 여튼.
엔진오일을 교환하기 위해 필터부터 교환하고 필터 하우징에 남은 오일도 펌프로 싹 빨아냈다. 유튜브 기록을 보니 엔진오일을 에스오일에서 나온 세븐 시리즈를 넣은 것 같다. 근데 이 녀석은 폭바 규격이 옛날 규격. 그래서 이번에는 코스트코에서 산 지크 탑LS로 교환을 한다. 이건 너무나 쉬운 작업이라 따로 사진도 찍지 않았다. 다만.. 이 녀석은 오일필터 캡을 풀어낼 공간이 골프보다 좀 더 좁네. 그래도 어찌어찌해서 교환은 했다. 필터는 수소몰에서 구입한 TTF 제품이었나?
엔진오일을 교환했으니 서비스 주기를 초기화해야 하는데 이 차는 오래된 차라 메뉴에 초기화 기능이 없다. 그래서 찾아보니 트립 버튼 옆에 있는 렌치 모양 버튼을 누른 상태로 키를 꽂아서 key on 상태로 만든 다음 렌치 버튼에서 손을 떼고 시간 설정 버튼의 min 버튼을 눌렀다 떼고 키를 뽑으면 된단다. 복잡허네...
그 다음엔 미션오일 필터를 교환하기 위해 일단 흡기필터 통을 뜯어내고 배터리를 들어내고 배터리 트레이도 들어냈다. 한 번쯤 건드린 적이 있을 것 같은 나사와 볼트에는 녹이 슬어있어서 조립 후에는 그리스를 조금씩 뿌려놨다. 모든 것을 뜯어내니 보이는 미션오일 필터 캡. 미션마운트를 교체한 적이 있는지 볼트에 녹이 슬어있다. 그리고 사진은 남기지 않았지만 차대 접지 케이블 고정 볼트와 너트에도 녹이 생겨서 솔로 박박 문질러서 최대한 제거를 했다.
그 옆에 보이는 누유흔적. 로커 커버 가스켓을 교환해야 할 것 같은데 스프링이랑 같이 주문을 하려다보니 아직 없다. 원래 국내 부품점에서 살 생각이었는데 전륜 스프링을 팔고 있어서 혹시나 후륜 스프링도 재고가 있는지 물어봤다가 짜증이 담긴 답변을 받고 이 부품점에선 아무 것도 사지 않기로 했다. 물어보는 것도 싫으면 장사를 하지 말등가. 여튼 가스켓이 없으니 일단 클리너를 뿌려서 조금 닦아주긴 했다.
흡기필터를 꺼냈는데 생각보다 깨끗하네. 그래서 교체하려다 그냥 계속 쓰기로 했다. 어차피 골프와 똑같은 필터를 쓰니까 남겨두면 어느 차에든 쓸 수 있으니까.
미션오일 필터 캡은 24mm소켓으로 풀어내면 된다. 이 오일도 썩었는지 냄새가.... 일단 필터를 뽑아내고 여기에 고인 오일도 싹 빨아냈다. 그리고 깨끗한 필터를 끼워주고 오링도 교체해주고.
그 다음 미션오일을 빼내려고 했는데 우씨 이거 14mm 육각렌치가 있어야 되네. 내가 갖고있는 것은 제일 큰 것이 10mm라 망했다. 오늘 미션오일은 못하겠다.
그래서 엔진오일을 다시 부어주면서 연료필터를 교환한다. 색깔봐라 시커멓다.
원래 색은 이렇게 하얗다. 이번에 갈아끼운 필터도 만. 원래 들어있던 필터도 만. 이것도 골프와 똑같은 필터다. 이제 1개 남았는데 며칠 후에 골프도 연료필터를 교환해야 한다.
미션오일 교환이 이번 연휴 기간에 할 가장 큰 작업이자 처음 해보는 작업이었는데 실패했다. 얼른 공구를 준비해야 하는데 14mm육각비트를 살 것인가 아니면 10mm에 끼울 수 있는 어댑터를 3D프린터로 만들 것인가! 일단 만들어서 작업을 해보고 안되면 하나 사야겠다. 이렇게 다시 작업을 하면 레벨링 온도까지 올리려면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은데....
아, 그리고 아무래도 앞 브레이크 디스크를 바꿔야 할 것 같다. 살살 멈출 때는 괜찮은데 내리막 등등에서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으면 떨린다. 그리고 아직까지 디스크 전체와 브레이크 패드가 닿지 않는 것도 찝찝하고.. 그러다 생각해보니 골프 전륜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를 분리해놓은 것이 생각이 났다. 확인을 해보니 디스크와 패드도 파사트와 골프는 같은 부품을 쓰네.
아직 마모 한계까지 닳지 않았었고 열변형도 없었던 디스크니까 적당히 녹을 제거한 다음에 파사트에 달아봐야겠다. 패드도 골프에 쓰던 걸로 바꿔볼까? 이게 어쩌면 디스크과 궁합이 더 잘 맞을 것 같은데? 일단 디스크 녹 제거작업부터 해보자.
녹을 살짝 닦아보니 한계 두께는 22mm라고 적혀있다. 그리고 지금 디스크 두께는 23mm 흐음.... 1mm 남았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