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배터리 탐구

by redi 2010. 11. 22.
반응형

우리 삼공이 배터리가 곧 수명을 다할 모양이다..
추워져서 그런지.. 블랙박스 상시전원장치가 아침이면 꺼져있는;;
그래서 알아보니 순정 배터리는 60L
아마 이건 쏠라이트 제품일 것 같음.
이리저리 찾아보니 배터리 규격 자체가 60L과 80L은 폭 차이가 크지 않다.
그 말은 브라켓 가공을 안해도 장착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

그래서 물망에 오른 제품은
아트라스BX
델코
보쉬
이 세 종류인데
용량이 크면 일단은 좋을텐데.. 납축전지는 무겁다는 것이 문제..
그래서 무게를 찾아보니
아트라스BX가 같은 용량일 경우 제일 가볍다.
델코는 무게를 공개하지 않으니 일단 제외..(맘에 안든다..)

80L 기준 아트라스 17.5kg/ 보쉬 칼슘 18.6kg
70L 기준 아트라스 16.3kg/ 보쉬는 없네;;
60L 기준 아트라스 13.5kg/ 보쉬 칼슘 14.6kg

아트라스가 동일용량 배터리를 만들 때 납 사용량이 적어서 가격이 저렴하다더니
그게 무게 차이로 나타나는 것일까...

고민 좀 해보자.. 용량은 33.33% 늘어나는데
아트라스로 바꾸면 무게는 29.63% 늘어나는 셈이고
보쉬로 바꾸면 27.40% 늘어나는 셈이니...
그렇다고 70L로 바꾸면 용량은 16.67% 늘어나는데
무게는 20.74% 늘어나는 셈이니 일단 이건 아니다..
그렇다고 90L로 가면 용량은 50% 늘어나는데
무게는 48.89% 늘어나는 셈이니.. 이것도 효율은 떨어지는 셈..

결국..
그냥 순정 규격으로 가느냐
아니면 80으로 업그레이드를 감행하느냐...
안그래도 앞이 무거운 디젤인데 배터리가 4kg 더 눌러주는게 좋은 일일까..

아.. 일단 아침에 전압 좀 재 보자 -_-;;
근데 내 멀티미터는 어디갔니;;;;

------

테스터를 찾아 측정해 보니
아침 시동 전 전압은 12.4V 수준
시동 후 전압은 14.2V 수준
그래서 결론은 배터리와 알터 모두 정상.
그러니 연료필터 공기나 좀 빼주자....
그러니
배터리 고민은 다음으로 휘~익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