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모와 39 두 녀석의 엔진오일 교환할 때 필요한 녀석이 거의 다 왔다.
싼타모는 올 해 벌써 세 번째 교환이다. 결국 연 2만km를 넘긴다는 이야기인데...
이번에는 엔진오일 교환할 때 플러싱을 한 번 해보려고 플러싱액도 하나 지르고
저번에 주문해 놓은 오일필터와 함께 점화플러그와 배선도 교체할 예정.
유진상사에서 주문한 오일필터와 에어필터 그리고 플러싱액
필터는 전부 보쉬 제품으로 여기저기 뒤져봐도 유진상사가 저렴해서 오일필터 두 개, 에어필터 1개 주문
이번에 에어필터는 교체하지 않을거라 다음에 오일 교환할 때 갈아버릴 계획임
사실 플러싱에 대해서는 참 말이 많은데, 싼타모니까 해보자 라고나 할까;;;
그리고 갖고 있는 스탠드와 함께 작업할 때 쓸 개러지 잭!
드디어 받았는데 이 사람들... 엉뚱한 녀석을 보냈다.
=분명 플라스틱 케이스가 있어서 보관하기 편한 녀석으로 주문을 했는데
종이상자라니.. 종이상자라니!! 추가금까지 냈는데 종이상자라니!!!
케이스를 보내주등가 돌려보낼테니 다시 바꿔달라고 했음.
그리고 윤활유
i30 디젤로 여러 차례 시험을 해서 정착한 PAO1 0w40은 e39에도 넣어보기로 하고
저렴한 5w30은 싼타모! 4리터 깡통제품보다 이게 더 저렴하길래 넣어보기로 했음
가끔 PAO와 PAO1을 그냥 점도만 다른 정도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GS의 경우는 Kixx PAO 1 (0W제품군)은 100% PAO를 사용합니다.(MSDS)
Kixx PAO (5W제품군)은 PAO가 아닌 Group3 기유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라고 기유, base oil이 완전히 다른 녀석이다.
i30디젤에 pao 5w30, pao 5w40, pao1 0w40을 썼을 때,
pao 는 점도 상관없이 5,000km정도 지나면 갤갤거리는 소리가 커졌고
pao1은 그렇지 않았다.
가격은 pao1이 더 비싸지만 이 녀석은 1만km마다 교환하면 되니까 교환공임, 시간 생각하면 pao1이 낫더라는..
평이 좋은 또 다른 오일인 에스오일의 수 유로xt 5w40은 pao시리즈보다는 나았는데
이 녀석도 6,000km 정도 지나면 갤갤거리는 소리가 커지더라..
그래서 결론은 PAO1 0w40이었음
그러고보니 서울살던 시절, i30은 거의 매일 100km 정도를 내달린 녀석이라 오일도 무지 자주 갈았더랬다.
그래서 이런 테스트도 해보고 허허허
잭으로 차 들어서 하루 방치해서 얼마나 내려오나 테스트 해보려고 했는데 이거 오늘은 실패..
http://bmw.workshop-manuals.com/5_Series_E39/530i_M54_SAL/index.php?id=1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