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Story/남의 차 이야기

국제 콤바인 KC300 배터리 충전 삽질->시동 삽질 기록

반응형

배터리가 나가서 시동이 걸리지 않아서... 배터리를 새로 사서 끼우니까 시동은 걸렸다. 혹시나 해서 시동을 걸어놓고 전압을 확인해보니.... 발전기가 일을 하지 않는 모양이다. 그래서 발전기가 어디에 달렸나 싶어 추적을 해보니 출력 단자가 3개네? 선 색깔도 똑같고? 이게 뭔가 싶어서 일단 뜯어서 청소를 좀 해보고 살펴보니 영구자석이 달렸네? 허허 직류 발전기가 달린 줄 알고 브러시가 다 닳았나보다 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그게 아니었다. 3상 교류 발전기라 출력단자도 똑같은 녀석이 3개었네.

다시 조립하고 멀티미터를 교류전압으로 설정하고 단자 3개 중 2개씩 물려서 전압을 확인하니 잘 나온다.

그런데 배터리 단자 전압은 여전히 배터리 자체 전압이다. 그럼 정류장치가 문제일 것 같아 선을 따라가보니 이런 녀석이 달려있네.

혹시나 단자 접점이 불량해서 이러나 싶어 단자를 다 청소하고 다시 연결해도 충전 전압이 나오지 않는다.

입력은 3상이고 출력은 이리저리 나눠놓은 것 같은데 설명서도 없고 선을 따라갈 수도 없으니....

고민하다가 오토바이 발전기도 영구자석을 쓰는 3상 교류 발전기라는 것을 알아내고 3상 교류 입력을 가진 레귤레이터 중 저렴한 녀석을 하나 찾아서 주문했다.

이걸 콤바인 발전기 출력단에 연결하고 레귤레이터 출력단을 그냥 배터리에 연결해야 할 것 같다. 다른 전기장치는 사용하는게 없고 어쨌거나 시동걸 때 사용한 만큼 배터리를 충전할 수만 있으면 되니까.

레귤레이터를 받았는데 이 제품인 것 같다. 시간 여유만 있었으면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었겠다.

레귤레이터를 받아서 배선을 개조한 뒤 콤바인에 연결했다. 그리고 시동을 거니 dc출력 전압이 13.8v 정도가 나온다. 아 드디어!! 이걸 배터리에 연결하면 끝이구나. 라고 생각을 하면서 엔진 회전수를 올려보니 출력 전압이 1.8v 정도로 떨어지네??? 하 이건 또 뭔가. 집으로 돌아와서 12V교류 전압을 원래 달린 레귤레이터에 넣어보니 아예 출력이 나오지 않는다. 원래 달린 레귤레이터는 죽은 것이 맞다. 그리고 오토바이 레귤레이터에 12V 교류 전압을 넣으니 출력이 제대로 나왔다. 이걸 보면 오토바이용 레귤레이터가 고장난 것은 아닌데.....
그러는 와중에 이제 시동 모터도 돌지 않는 문제가 생겼다.. 허허.. 퓨즈 블링크라고 불리는 녀석이 나가면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기에 국제농기계 부품점에 가서 부품을 사고 레귤레이터도 살까 하고 물어보니 KC300 모델에는 얀마 엔진이 달린거라 레귤레이터도 수입품이라 가격도 상당한데 재고도 없단다. 그리고 레귤레이터를 연결했을 때의 증상을 물어보니 발전기가 불량일 것 같다고 한다. 그리고 발전기 역시 수입품이라 비싸고 재고도 없단다. 그러면서 농기계 수리점에 가서 다른 발전기를 설치할 수 있게 개조를 하는 편이 나을거라고..
일단 집으로 돌아와서 구글에서 Yanmar regulator로 검색을 하다보니 이 콤바인에 달린 엔진이 yanmar 3tne84라는, 얀마에서 만든 3기통 엔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엔진명으로 검색을 하다보니 여기 맞는 레귤레이터가 알리에 있다. 살펴보니 단자 모양과 배선도 똑같다. 만약 정말 레귤레이터가 문제라면 이걸 사봐야겠다. 혹시나 하고 트랙터에 들어가는 레귤레이터를 알아봤는데.. 가격도 놀랍지만 재고도 없단다..



그 다음 발전기가 정말 고장이라면 어디서 고칠 수 있나 알아보려고 여기저기 수리점을 알아보고 국제 트랙터에 달린 발전기 신품 가격이 14만원 정도인데 재고가 없다는 것도 확인하고.. 만약 수리점에서 고치는 가격이 5만원을 넘어가면 차라리 폐차장에서 모닝 발전기를 사다가 개조를 하는 편이 낫겠다. 라고 결론을 내렸다.
다음 날, 이게 발전기 문제인지 레귤레이터가 문제인지 확실히 확인하고 싶어 트랙터 발전기에 이 레귤레이터를 연결해봐도 전압이 내려가는 증상은 똑같다. 망할 오토바이 레귤레이터는 쓸 수가 없네. 판매자는 오토바이에 사용한 게 아니라 테스트를 해줄 수도 없다고 하고.. 같은 교류 3상에 출력전압이 12V인데... 뭐가 다른지 모르겠네.. 대신 의심스럽던 콤바인 발전기를 트랙터에 연결하고 트랙터에 달린 레귤레이터에 연결하니 출력 전압이 정상이다. 그럼 콤바인 발전기는 멀쩡한거고! 레귤레이터가 문제니까 알리에서 봐놨던 그 녀석을 주문했다.
이제 시동이 걸리지 않는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퓨즈 블링크라 불리는.. 알고보니 fusable link인 그 녀석을 교체하려고 찾아보니 원래 달린 녀석도 이상이 없네;;;; 그럼 뭐가 문제일까 싶어 배터리 + 단자에 전선을 연결해서 스타터의 마그네틱 스위치에 전기를 넣어봐도 기어가 튀어나오기만 하고 모터는 돌지 않는다... 그래서 스타터가 나갔다고 생각해서 분리하려고 살펴보니 갖고있는 공구로는 불가능.. 공구상에 가서 1/2인치 연장대와 유니버셜 조인트를 사왔다. 그리고 yanmar 3tne84 starter라고 검색을 해보니 독일 이베이에 95달러 정도 하는 제품이 있고, 알리에서 파는 녀석은 250달러 정도? 이걸 사는건 아닌 것 같아 농기계용 스타터를 재생할 수 있는 업체를 열심히 찾아보다 하나를 찾아냈는데 알고보니 레저보트 동호회에서도 추천하던 그 곳이네? 그럼 스타터만 분리하면 수리는 할 수 있겠다.
다음날 아침 일찍 스타터를 분리했다. 그리고 갖고있는 점프선을 이용해서 배터리에 직결해서 스타터를 테스트해보니 돌아가네????? 헐.. 일단 스타터 품번을 사진으로 남겨놓고.. 일본 덴소에서 만든 녀석이란다. 평소 보던 자동차용 스타터와는 생긴 모양이 다르네;;;

그렇다면 문제는 무엇일까? 키박스에서 보내주는 전기신호만으로는 스타터 모터 스위치를 움직일 수 있을 만큼의 전기를 공급하지 못하거나, 스타터로 이어지는 배터리 배선이 낡아서 그러는 것이거나... 그래서 아예 보조 마그네틱 스위치를 달고, 누름 스위치를 하나 달아서 시동용 전원을 따로 넣을 수 있게 하고 낡은 - 배선을 대체할 수 있게 접지선을 스타터 가까이에 달아주기로 하고 공구상에 가서 굵은 용접선을 하고 부품 대리점에 보조 마그네틱 스위치를 사러 갔는데 재고가 없네...;;;; 이걸 인터넷 쇼핑몰에다 주문을 하면 다음날 받을 수 있다는 보장이 없는터라... 모비스 홈페이지를 뒤져서 부품 재고를 확인해보니 현대 부품으로는 조회가 되지 않고 기아 부품으로는 재고가 있는 곳이 있다. 이게 품번과 명칭이다.

그나마 가까운 곳으로 가서 부품을 샀다.

오형제상사에 따르면 12볼트용과 24볼트용이 있는데 품번이 서로 다르다. 가격은 순정품이 더 저렴하네.

근데 순정품의 제조사는 기원전자가 아니네?

뒷면의 단자는 이렇게 생겼다.

이제 적당한 푸시 스위치를 하나 찾아야 하는데... 예전에 초인종에 쓰던 동그란 누름 스위치가 딱 좋은데 말이야....
누름스위치야 나중에 따로 사서 달아도 되니까 일단 나머지 작업을 먼저 하러 갔다. 우선 마이너스 접지 케이블을 하나 더 추가하고 기존 접지 케이블이 연결된 부분의 녹도 다 제거하고 다시 스타터 모터도 장착하고 보조 스위치를 달기 전에 시동이 걸리나 확인을 해보니 안된다. 스타터가 기어는 밀어내는데 모터가 돌지 않는다. 배터리에서 스타터 구동 단자를 직접 연결해도 안된다..... 아무래도 스타터가 고장난 게 맞나보다. 그래서 다시 스타터를 분리. 다시 테스트를 해보니 아무런 반응이 없다....... 이.... 아예 처음 테스트를 할 때에도 돌아가지 않았으면 다시 스타터를 달고 그러진 않았을텐데.. 결국 마이너스 배선만 보강을 하고 철수.
스타터를 수리할 수 있는 업체를 찾아봐야 한다. 자동차용 부품이야 폐차장에 가도 구할 수 있고 온라인으로도 재생품을 쉽게 구할 수 있다. 그리고 차량용 스타터는 재생하는 업체도 알고 있다. 하지만 이건 농기계 부품. 그리고 일본 회사 엔진이 달린 오래된 농기계다. 농기계 부품은 귀하다. 그리고 비싸다. 그래서 열심히 뒤지고 뒤지고 보트 동호회도 뒤지고 하다보니 카페를 하나 찾았다. 글을 몇 개 살펴보니 농기계 수리센터에서도 여기로 제품을 보내 수리를 하는 모양이다. 그런데 양평이네.. 혹시 근처에 수리할 수 있는 곳이 있는지 알아보다 포기하고... 카페에 질문을 올려보니 동일한 제품을 수리해 놓은 것이 있다고 먼저 보내줄테니 고장난 제품을 다시 보내달라고 한다.
그렇게 해서 받은 재생 스타터. https://cafe.naver.com/kapss/3332

이제 나머지 수리는 차주님이 직접 하실 예정. 만약 잘 안되면 콤바인을 갖고 올 수는 없으니 내가 출장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