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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Story/남의 차 이야기

ㄱ국제 트랙터 F3850 수리 대비

by redi 2022. 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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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여름 부모님께서 중고로 구입하신 트랙터.

마침 부모님댁에 가 있는 동안 트랙터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았는데 예정보다 늦게 오는 바람에 배달왔을 때 직접 보지 못했다. 수리를 다 했다는 말을 믿고 샀는데... 왠지 눈탱이를 친 것 같은 느낌.
12월에 냉각수를 보충하면서 냉각수 보조탱크가 없어서 게토레이 600ml 병으로 하나 달아주고 2월에 엔진오일을 교체했다. 엔진오일을 교체하려고 시동을 걸어 예열을 하는데 냉각수 보조탱크로 기포가 올라오고, 냉각수 양이 점점 늘어나더니 넘치기까지 한다. 살짝 불안한 마음을 갖고 엔진오일을 빼내기 위해 드레인볼트를 푸는데 볼트를 거의 다 풀어갈 때 나와야 할 오일은 나오지 않고 냉각수가 장갑을 적신다. 볼트를 완전히 제거한 뒤에는 시커먼 오일만 쏟아지긴 했다만.. 한참 오일을 빼내고 반대쪽, 정면에서 바라볼 때 오른쪽에 있는 드레인볼트를 풀었는데 이 쪽에서도 냉각수가 나오는데 반대쪽보다 조금 더 나온다. 지금 생각해보면 냉각수가 더 나온 쪽이 푸시로드가 있는 쪽인 것 같다. 여튼
아무래도 헤드 가스켓이 나갔을 것 같아 수리 방법을 유튜브를 뒤지며 살펴보는 중인데, 가스켓만 나갔으면 다행이고 어쩌면 헤드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다고.. 게다가 이 3850 모델이 헤드 손상이 잦은 편이라는 말도 있다. 그리고 오래된 기종이기도 하지만 헤드볼트 나사산 피치가 독특해서 구하기도 쉽지 않단다.... 일단 헤드 가스켓을 교환할 준비를 하면서 혹시 모르니 헤드를 수리할 수 있는 곳이 있는지 찾아봐야겠다.
그래서 일단 밸브 간극을 조정할 때 쓸 게이지를 하나 주문했다. 이런 공구는 쓸 일이 없어서 갖고 있지 않았으니까. 그 외에 토크렌치와 각도기, 임팩트 렌치도 있으니 작업을 하는건 문제가 없을 것 같다. 다만 청소용 컴프레셔는 하나 사야할 것 같고.
일단 할 수 있는 것은 온라인에 있는 관련 자료를 모으는 것이라.. 유튜브를 뒤져보니 똑같은 모델의 헤드가스켓을 교환한 영상이 있다.

대강 어떤 식으로 작업을 하는지는 이래저래 파악을 할 수 있다. 그런데 헤드 볼트를 어느 정도 토크로 잠궈야 하는지에 대한 자료가 없다. 그래서 계속 뒤져보는데 현대에서 만든 차량, 그 중 디젤 엔진이 올라간 차량의 헤드 볼트 토크는 대략 10~11kgm수준이다. 그리고 이 사이트를 보니 3기통 디젤 엔진의 토크는 차량용보다 좀 더 높은 모양이네? https://shop4trac.com/en/cylinder-head-and-head-gasket-installation-what-is-the-torque-on-cylinder-head-bolts/

The torque specifications Iseki | Kubota | Yanmar | Shibaura | Hinomoto

The torque specifications installing cylinder head for machines and compact tractors; Kubota, Iseki, Mitsubishi, Yanmar, Shibaura en Toyosa

shop4trac.com

국제 트랙터에 올라간 엔진이 국산이라던데.. 거 참 어렵다.
그런데 그 시절 국제에서 보통 얀마 엔진을 수입해서 썼던 것을 생각해보면 왠지 얀마 엔진을 복제하지 않았을까? 라는 의심을 해볼 수가 있다. 그래서 얀마 3기통 디젤 엔진의 헤드볼트 토크를 찾아보니..

66, 72, 78, 84 라는 숫자가 실린더 보어 값이다. 그래서 보어가 커지면 헤드 볼트 토크가 커지는 것도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84모델의 출력이 38마력 언저리라 왠지 비슷한 값일 것 같다.
혹시 얀마 84 보어 엔진 매뉴얼이 있나 찾다보니 존디어에서 만든 매뉴얼이 하나 나오는데.. 용량이 커서 여기엔 업로드도 할 수 없네;; 역시 북아메리카에 판매한 트랙터는 매뉴얼 수준이 다르다. 일단 헤드 볼트를 잠근 다음에는 반드시 50시간 사용 후 점검을 하라고 나와있다. 수리 동영상에서는 헤드볼트를 경유에 담궜다가 잠그던데 여기에는 깨끗한 엔진오일에 담근 다음 그림에 나와있는 순서대로 잠그라고..

그리고 볼트 토크도 이렇게... 1차, 2차, 3차로 !

이쯤이면 3850에 들어간 엔진은 사양이 어떤지 궁금해진다. 그래서 예전에 구해놓은 설명서를 열어보니...

3850과 3550은 엔진 보어, 스트로크가 똑같다. 그래서 둘은 헤드도 똑같을 것 같음. 대신 터보가 있냐 없냐에 따라 출력 차이가 나는 모양이다. 여튼 보어가 90이고 배기량은 1717cc이다. 3805 부품을 파는 사람은 못찾겠고, 3550 부품을 파는 사람은 있다. https://www.agriis.co.kr/shop/shoppingshow_parts.php?cat=A&subcat=A143&code=A1431620469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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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그렇고. 헤드 볼트를 새로 사야 한다면 어찌 해야 하는가.. 싶어 찾아보는데 3550, 3850에는 두 종류의 헤드 볼트가 들어간 모양이다.

여기서 31번과 32번이 헤드볼트인데 각각 2개씩 들어간다고? 이거 좀 이상한데??


4월에 수리를 하러 갈 예정이었는데 그 일주일 전 농사철이라 작은 밭을 가는데 엔진이 멈춰버렸다. 그 뒤로 크랭킹이 거의 되지 않는데..... 잘 충전해놓은 배터리 전압이 크랭킹 한 번에 9V까지 떨어진다. 그 배터리를 트럭에 연결해보면 시동은 잘 걸린다고. 엔진이 가신 모양이다. 수리를 해보겠다고 준비를 했던 것은 모두 꽝이 되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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