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Story/남의 차 이야기

차 두 대 엔진오일 갈기

by redi 2022. 7. 24.
반응형

이번에 작업할 차량은 부모님댁에 있는 포터2와 K5 이다. K5의 보증기간이 끝나서 이제 오일은 직접 교체하기로 했다. 매년 여름에 와서 교체하면 될 것 같아서. 둘 다 DPF가 달린 상태라 엔진오일을 어떤 것을 쓸까 고민하다가 그냥 세븐 골드를 샀다. 트럭에 쓰기엔 점도가 좀 낮은가 싶지만 대부분 빈 차로 돌아다니는 차라 괜찮을 것 같기도 하고.. 여튼 오일을 주문하고 오일필터와 흡기필터는 동네 부품대리점에서 구입했다. 제조사가 달라서 부품점을 두 곳에 다녀와야 했는데... 기아 부품 대리점이 훨씬 친절하네.

K5의 주행거리는 이러하다. 2016년식인데 주행거리는 얼마 되지 않는... 그나마 주행거리의 대부분은 고속도로 또는 신호등이 별로 없는 국도. 주로 장거리용이다.

거의 매일 시골길을 달리는 포터2의 주행거리

트럭이 지상고가 높아서 별다른 장비 없이 오일을 빼낼 수 있어서 먼저 작업을 했지만 사진은 작업을 마친 뒤 대충 찍은거라 순서는 엉망이다. 이건 K5의 흡기필터 사진이네. 1년 정도, 주행거리가 짧은데도 제법 더럽다. 저번에 필터는 바꾸지 않았던 건가? 내년에 새 필터를 꺼내보면 알 수 있겠지뭐.

그리고 3개를 주문해서 다 쓰고 하나 남은 에어컨 필터도 교체하려고 꺼내보니 역시나 더럽네. 예전에 필터가 없는 차들은 이런 것들이 전부 실내로 들어왔다는 말일텐데... 어우야

신품 필터와 비교를 해보면 전반적으로 누렇게 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시 필터 한 세트를 주문해야 되겠네.

그리고 이건 포터2의 흡기필터. 봉삼이의 흡기필터와는 달려있는 위치도 다르고 모양도 다르다. 그래서 처음에 필터가 어디 붙어있는지 못찾아서 한참을 살펴보다 검색을 해봤다. 조수석 헤드라이트 아래, 앞바퀴 앞에 달려있더라... 트럭은 동네 정비소에서 오일을 갈았던 터라 달려있던 필터는 모비스 스티커가 없고 유일필터 라고 적혀 있었다. 이번에 새로 사서 끼운 필터는 모비스. 품번은 저기 상자에 나와있다.

그리고 트럭에 들어가는 오일필터. 원래 달려있던 녀석은 역시나 유일필터 제품이었고 걱정했던 것과는 달리 맨손으로도 풀 수 있었다. 이거 못 풀었으면 필터 교체는 포기했어야 했는데 천만 다행. 대신 필터가 달린 위치는 참.. 차 아래에 누워서 틈새로 손을 넣어야 필터를 만질 수 있었다. 근데 깡통 필터에는 드레인볼트에 끼우는 와셔는 들어있지 않네?

K5 흡기필터도 품번 확인을 위해 상자 위에 올려놓고 사진을 찍어놨다.

그리고 이건 K5에 들어가는 오일필터. 여기엔 오링 두 개와 드레인볼트용 알루미늄 와셔도 들어있었다.

기아 부품점에서 받은 명세서인데 두 개를 합쳐서 13,310원이다. 인터넷에 파는 보쉬 제품 세트와 별로 차이가 나지 않는 가격인 것 같은데?

포터2에 들어가는 필터는 두 개 합쳐서 15,000원 정도였다. 근데 현대 부품점에서는 명세서를 따로 주지 않아서 각각의 가격은 모르겠다. 여튼 이렇게 차 두 대의 엔진오일을 교체하는데 들어간 비용은 대략 79,000원 정도네.

오일을 교체하느라 잭으로 차를 조금 들어올리고 아래로 기어들어갔더니(다음부터는 펌프로 뽑아내야겠다. 아래로 들어가는게 힘드네.. 아님 램프를 하나 만들거나) K5는 시골길을 달리다 긁힌 자국이 있어서 더 부식이 진행되지 않게 상온 흑색 착색제를 뿌려놨다. 당장 쓸 수 있는 까만 도료가 그것 밖에 없어서.. -_-;; 그래도 그냥 두는 것보다는 낫겠지. 그리고 엔진룸으로 와서 커버를 뜯어보니 먼지도 많이 쌓여있고 인젝터 표면에 부식도 좀 생겨있다. 그건 그냥 그렇다 쳐도 왼쪽에서 세 번째 인젝터 자리에 기름이 새는 것인지 얼룩이 있다. 그리고 로커 커버 가스켓에서 오일이 조금 새는 것 같은 느낌도.. 

인젝터 쪽은 사진을 찍어놓고 일단은 깨끗하게 닦아놨다. 이게 계속 진행되는 것인지 아닌지 살펴봐야 할 것 같다. 연식이 있으니 인젝터 클리닝을 하고 동와셔를 갈아줄 필요가 있을 것 같기도 한데... 아직 2012년식 골프도 그냥 쓰고 있으니 괜찮을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제주도로 돌아가기 전에 한 번 더 열어서 확인을 해봐야 할 것 같다. 일단 오일 교환 작업은 끝.

1. 두 차량 모두 드레인 볼트는 17mm
2. K5 오일필터는 27mm
3. 포터2 TCI 엔진엔 오일이 거의 6리터 가까이 들어감
4. K5 디젤엔 오일이 약 5리터 들어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