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메이트5로 가끔은 카라반 배터리를 충전해야 하지 않을까 싶었다.
지금도 태양광 패널이 충전을 해 주긴 하지만...
배터리의 수명을 위해서,
그리고 동일하게 충전되지 않은 배터리를 병렬로 연결하면 벌어지는 문제가 걱정이라
배터리를 완충시킨 다음에 사용하고 싶기도 했기 때문에
문제는 지금 100ah배터리 두 개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
그렇다면 충전기를 어찌 물려야 할까?
지금 상태에서 그대로 물려야 하나 아니면 분리해서 하나씩 충전해야 하나?
궁금하니까 제조사에 물어봐야지.
Tecmate는 질문을 하면 답변을 잘해준다.
사소한 것 같지만 질문하면 답변도 없는 회사랑은 달라..
카라원을 만든 Weinsberg는 질문하면 답변도 하지 않는 회사.
이번에 보니 작업 마감 품질도 좋지 않은 회사.
여튼 병렬로 연결된 상태로 충전을 해도 되는지 물어보니 이런 답변을 한다.
그래..
하나 더 사도 분리해서 물려야 하니까 그냥 분리해서 물리자.
아예 분리하기 편하게 배터리 킬 스위치를 달아줄까?
그게 괜찮은 방법이겠네!
저기 4번을 보면.. 배터리를 병렬로 연결하는 것은 가능하면 하지 말라고 나와있다.
그나마 카라반은 전류를 조금씩만 쓰니까 괜찮지만...
지금 카라반에 달린 배터리는 이 녀석이다.
처음 보는 브랜드라 검색을 해보니 아트라스 배터리의 수출용!
XDC31MF, Deep cycle 배터리란다.
http://www.ezsolar.kr/ez/mall.php?cat=011000000&query=view&no=623
폐배터리 반납 조건으로는 8~9만 원 정도?
근데 한가지 확인해야 할 부분이 생겼다.
그간 Optimate 5도 두 가지 모델로 나뉘었는데 왠지 내가 갖고 있는 구형 모델은 deep cycle배터리에 이상적인 녀석이 아닌 것 같단 말이다...
궁금한 것은 물어봐야 하니까..
일반 배터리와 deep cycle 배터리가 뭐가 다른지, 내 충전기는 못쓰는지 다시 질문을 보냈음.
기다려보자
------ 답변을 받았는데...
안된단다 -_-;; Optimate 6 select를 사란다...
deep cycle배터리는 충전전압이 더 높다며... 어허허
Hi xxxxx,
Thank you for choosing OptiMate!!
The optimate 5 is not meant for deep cycle batteries since it charges normally to 14.4V for all AGM, STD, and GEL. In addition, deep cycle battery are design to charge battery to 14.7V. I would recommend you the optimate 6 select (TM-191) which is designed for both standard and deep cycle batteries and also has more advanced charging capabilities and functionalities. The link below will display all the info for the charger.
https://tecmate.com/products/optimate-6-select/
Thanks you,
그냥 5는 처분하고 다른 충전기로 갈아탈까보다.
그나저나 원래는 에어컨 실외기를 전면 수납함에 넣을 계획이라 배터리를 카라반 뒷칸에 달았는데...
왠지 에어컨을 달지 않게될 것 같아서 저 배터리를 카라반 중심에서 약간 뒤로 밀리는 자리로 옮겨야 할 것 같다
그래서 어떻게 설치를 해놨는지 살펴봤는데
그냥 뜯어서 옮기면 되겠더라.
그리고 차와 카라반을 연결하는 배선이 어디로 가는지 살펴보니 바로 카라반 맨 뒤로 이어져있다
그러면 13핀마다 케이블이 전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남는 자리에 영상선을 연결해주면 후방카메라를 유선으로 장착해도 되지 않을까?
그리고 차량 배터리를 카라반 배터리에 연결해주면 주행중 충전도 가능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