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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 인수 후 처음으로 오일을 갈아주는건데, 바닥으로 들어가서 오일도 빼내고 하부 구경도 하려던 계획은 spline볼트를 풀지 못해서 실패하고 결국 위에서 뽑아올리기로...
한참 뽑아내니 더 이상 나오지 않아서 펌프는 끄고 오일필터를 교체할 준비를 한다
여기엔 32mm소켓이 맞네 i30과 같은 사이즈인 모양!
대신 오일필터를 가리고 있는 녀석을 제거해야 해서 볼트를 하나 풀어내고 좁은 공간에서 비틀며 빼내야 하더라는..
필터와 함께 들어있는 오링 세 개도 갈아끼우고 찢어지지 말라고 엔진오일도 살살 발라주고 필터 하우징에 고인 오일도 펌프로 빨아내고.. 혹시나 싶어 다시 딥스틱 구멍에 호스를 넣고 뽑아보니 오일이 제법 나오네;;
오일필터 라인에 갇혀있던 오일이 필터 캡을 여는 바람에 쏟아지는 모양
다음부터는 필터를 먼저 갈아치우고 오일을 뽑는게 편하겠다
여튼 이번에 사용한 오일은 지크 탑 5w30이고 504 507규격을 만족하는 녀석이다
i30에 늘 쓰던 킥스 파오c3 5w40은 일단 점도에서도 탈락했지만 이 규격에 맞지 않아서...
또 오일을 두 종류 구입해야 하는거다... 디젤이라 한 종류만 사면 될 줄 알았더니...
대략 4.5리터 정도 들어갔고 반 병은 보충용으로 보관하고 있어야겠네
칫솔을 들고 PB1을 희석해 뿌려가며 엔진룸도 좀 닦아주고 먼지도 좀 털어내고..
그럼 작업은 끝냈으니 주행거리 확인하고
오일 교환주기도 리셋!
1년 뒤에 교환을 하게 될까 아님 주행거리가 다 되어서 교환하게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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