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티 시리즈는 엔진이 3 종류이다. 그 중 내 스쿠터는 50cc 엔진이 달린 녀석인데 제원을 보니 80cc 엔진과는 실린더 보어만 다른 것 같다. 심지어 공차중량도 똑같다. 실린더를 갈아냈으면 무게가 좀 더 가벼워야 하지 않나?
50cc 엔진 보어, 스트로크로 내부 부피를 계산하면 약 49.55cc, 80cc 엔진은 약 71.96cc가 나온다. 그러니 제원에 나와있는 수치가 엉뚱하진 않은 모양이다. 그럼 100cc 엔진은 어떤지 알아보자. 일단 공차중량이 5kg 더 무겁다. 뭔가 달라진 부분이 있을거란 말인데.. 스트로크가 더 길어졌으니 크랭크축도 다를테고.. 이건 다른 엔진이라고 보는게 맞겠네.
보어와 스트로크로 계산한 내부 부피는 약 99.70cc 이다. 어, 저건 부풀리기인가? 그리고 점화플러그 규격도 다르다.
지금 상태에서 스트로크를 유지하면서 보어만 50mm 로 키울 경우엔 81.44cc, 52mm로 키울 경우엔 88.08cc가 되는데.. 왠지 보어를 더 키우면 내구성에 문제가 생겨서 스트로크를 길게 바꾼 것이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들기도 하니까.. 50mm 로 바꾸는 편이 나을까? 이걸 100cc 보어 업 키트라고 파는 알리 판매자들은 좀 너무한 거 아님?
그럼 만약 50mm로 바꿀 경우 얼마나 출력이 달라질까 대충 계산을 해보자. 실린더 내부의 폭발 압력은 같을 것이라고 가정을 하고...실린더의 단면적의 비율을 계산해보면 대략 1.64배 증가한다. 그렇다면 토크가 1.6배 정도 커질까? 그럼 오르막에서 속력이 줄어드는 일은 좀 덜할까? 47mm로 키울 경우에는 대략 1.45배 증가하는데.. 흠.. 뭘 하든 지금보다 나을 것은 분명하고.. 지금 달린 기화기를 90cc까지는 쓸 수 있다고 했으니까 그냥 50mm?
심심해서 비슷한 시기에 나온 125cc 스쿠터의 제원을 찾아봤다.
배터리도 커지고 점화방식도 달라지고...